리마증후군: 인질범과 인질의 복잡한 심리

최근 다수의 인질범에 의한 납치 사건이 발생하면서 주목받는 현상 중 하나가 바로 "리마증후군"입니다. 이는 스톡홀름 증후군과는 반대로, 인질이 인질범에게 동화되거나 호감을 느끼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 글에서 리마증후군 유래와 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마증후군

리마증후군이란?



리마증후군은 납치나 인질 사건 등 극단적인 상황에서, 인질범과 인질 사이에 발생하는 복잡한 심리적 상호작용으로, 일부 인질이 인질범에게 동화되거나 호의를 느끼게 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는 일부 인질들이 인질범에게 온정적인 태도를 보이더라도, 실제로는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있어 큰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 현상입니다.

  

유래



리마증후군은 1996년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발생한 대사관 인질사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극좌 무장단체 투팍 아마루 소속의 게릴라들이 일본 대사관을 공격하여 수십 명의 인질을 붙잡았으며, 이 사건은 127일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현상



실제로 납치 사건이 발생할 때, 일부 인질범들이 인질들에게 온정적인 태도를 보이더라도, 인질들은 이미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큰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인질들이 인질범에게 동화되거나 호의를 느끼게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리마증후군은 인질과 인질범 간의 복잡한 심리적 교류로 인해 발생하며, 이를 이해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건은 픽션에서도 종종 다루어지며, 대중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 방법, 금액 (국민연금 얼마 받을 수 있나?)

해촉증명서 제출하면 건강보험료 줄어요(양식 다운로드, 발급 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최대300만원 (손쉽게 신청하고 대출완료)

통신사 번호도용문자차단 서비스 알아보고 신청하기

cu 끼리택배 가격 조회 배송기간 (끼택, 알뜰택배, 반값택배)보내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