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함구증 원인, 특징과 진단기준, 치료(아이가 학교에서 말을 안해요)

선택적함구증은 기본적으로 말을 잘하는데, 특정 장소나 상황에서는 말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어린이들에게 나타나며, 학교나 다른 사회적 환경에서 말을 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선택적함구증 개념, 원인, 발생율과 특징, 진단 기준,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택적함구증

선택적함구증 개념



선택적함구증은 어떤 상황에서는 말을 잘하는데 특정한 장소 또는 상황에서는 말을 하지 못하는 정신건강 이상을 나타냅니다. 이를 특히 "선택적"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아이들이 말하지 못하는 상황이 특정하게 선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증상은 주로 어린이들에서 나타나며, 가정이나 학교와 같은 사회적인 환경에서 발현됩니다. 아이들은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있을 때는 말을 하지만, 학교나 다른 사회적인 상황에서는 말을 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증상이 발현된 상황에서는 언어적 소통이 제한되며, 이로 인해 학업적, 직업적, 사회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선택적함구증은 감정적인 불안, 부끄러움, 사회적인 어려움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원인



선택적함구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여러 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래는 선택적함구증의 주요 원인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1. 정신분석이론

주로 정신분석이론에 입각한 원인으로, 어린 시기의 지나친 억압으로 인해 의존성과 버림받을까 하는 공포심이 생겨납니다.

2. 외상론

아동의 신체적 또는 성 학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외상성 함구증(traumatic mutism)으로도 불리며, 부모의 폭력 또는 언어발달의 중요한 시기에 받은 외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체질적 또는 기질적 요인

태어날 때의 성격상의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어린 시절의 지나친 수줍음 또는 가족 내에서의 지나친 수줍음 등이 원인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4. 분리불안

어머니와의 강한 정신적인 유대로 말미암아 어머니와 분리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5. 가족의 정신병리

부부 간의 불화, 어머니의 우울증, 부모의 과잉보호, 가족 간의 지나친 의존심, 사회적 고립, 가족 간의 불신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6. 신경발달학적 요인

일부 집단에서는 정신지체와 관련될 수 있으며, 뇌파검사의 이상 소견이 일부 아동들에게 발견될 수 있습니다.

7. 염색체 이상

몇몇 연구에서는 18번 염색체 이상 소견을 보고하며, 염색체 수준의 이상이 선택적함구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각각의 환자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생율 및 특징



발생율

선택적함구증의 발생율은 다양한 연구와 통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DSM-IV에서는 1% 미만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발병 시기는 주로 5세 이전이며, 여아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징

1. 말의 일시적인 불능

선택적함구증은 특정한 상황이나 장소에서 말을 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지만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계속해서 말을 하지 않습니다.

2. 학업, 직업, 사회적 영향

이 증상은 일상 생활에서 사회적인 요구가 있는 상황에서 발생하므로 학업, 직업, 사회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발생 기간

선택적함구증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증상은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단, 입학 후 처음 1개월은 이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언어 능력 유지

해당 증상을 가진 아동들은 보통 정상적인 언어 기술을 가지고 있으나, 특정 상황에서만 말을 하지 않습니다.

5. 사회적 어려움

증상을 가진 아동들은 특정 상황에 대한 두려움, 지나친 부끄러움, 강박, 분노 발작, 사회적 위축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6. 문화적, 사회적 영향

이 증상은 문화적, 사회적 배경 및 연령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또래 놀림과 희생양이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종합적으로 평가되어 DSM-IV에서 제시한 진단 기준을 토대로 선택적함구증을 확인하게 됩니다. 정확한 평가와 개별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중요합니다.

  

진단 기준



선택적함구증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지만

개인은 특정한 상황(예를 들면, 학교나 다른 사회적인 장소)에서는 계속해서 말을 하지 못하며, 다른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장애가 학업, 직업, 사회적 성취에 영향을 미침

선택적함구증으로 인한 말의 어려움이 학업, 직업, 사회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3. 장애의 기간이 1개월 이상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다만, 입학 후 처음 1개월은 이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사회 생활에서 언어에 대한 불편과 무관

말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사회 생활에서 요구되는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그 언어에 대한 불편과 무관해야 합니다.

5. 다른 정신건강 이상과 구별되어야 함

이 증상이 다른 정신건강 이상(예: 말더듬, 발음장애)으로 설명되지 않아야 하며, 전반적인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다른 정신병적 장애의 기간 중에만 발생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진단 기준은 전문가인 정신건강 전문가나 소아과 의사 등이 평가할 수 있으며, 선택적함구증을 감지하고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당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과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선택적함구증의 치료는 종합적이며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선택적함구증을 다루기 위한 주요 치료 및 중재 방법들입니다.

1. 행동치료

  • 언어화기법: 언어적 자극을 통해 아동이 말하도록 유도합니다.
  • 단계적 노출: 아동을 말해야 하는 상황에 점진적으로 익숙하게 만들어 갑니다.
  • 심리치료
  • 인지행동치료: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탐색하고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 가족치료: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아동의 치료를 지원합니다.

2. 약물치료

특별한 약물치료가 없지만, 때로는 동반된 불안이나 우울증을 관리하기 위해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3. 언어치료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의사소통 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언어치료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4. 놀이치료

놀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5. 사회적 기술 향상

아동이 사회적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과 활동을 포함합니다.

6. 학교 협력

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교사들과 함께 아동이 말을 하도록 도울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합니다.

7. 부모 교육 및 지원

부모에게 어떻게 아이를 지원할지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아동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환경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8. 치료자의 태도와 지원

치료자는 아동에게 자신이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9. 종합적인 다문화 및 통합적 접근

아동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며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종합적인 접근을 채택합니다.

치료는 개별적인 증상과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가족, 교사, 전문가들 간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초기 감지와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결론

선택적함구증은 아동의 사회적 기능과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언어적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정확한 평가와 조기 치료는 핵심적입니다. 행동치료, 심리치료, 가족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접근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와 가정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며, 교사와 부모들은 아동의 특별한 Bed's 바침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역할이 큽니다. 선택적함구증을 이해하고 대처함으로써 아동이 건강한 소통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적이고 이해관계 있는 지원을 통해 아동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이 증상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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